자기계발

일취월장 챕터 5 전략 요약 정리

지식DB 2023. 2. 1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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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5. 전략: 이론상 이론과 실제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실제로는 차이가 있다


1. 전략은 실행 능력이다.

  - 아이디어가 실제로 실행될 수 있게 실행과 관련된 프로세스, 자원, 조직 등을 실제로 정비하고 구축하는 자가 전략가이다. 그러므로 전략은 실행 능력 그 자체를 의미한다.

 

2. 전략의 실행능력이 비약적으로 올라가는 4가지 원칙

  1)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라.

  2) 선행지표에 따라 행동하라

  3) 점수판의 강점을 활용하라

  4) 책무를 서로 공유하라

  - 먼저 조직이나 팀이 여러 가지 목표에 힘을 쏟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를 정해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 조직의 집중력이 분산될수록 실행 능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 , 실행을 할 때 후행지표가 아닌 선행지표를 기준으로 행동한다.

  - 선행지표들의 진행 사항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 또한 정기적으로 짧은 회의를 통해 각자 맡은 책임에 대해 피드백을 하며 서로 격려하는 시간을 갖는다.

 

3. Just Do It

  - 라이트 형제의 학습주의 방식은 운이 지배하는 모든 일에 있어 최고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습주의 접근은 예측 불가능성을 대전제로 삼는다.

  - 자신의 아이디어와 계획이 어떠한 결과를 낼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시도해보고 피드백을 받아 원하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대한 수정을 한 후 다시 시도해보는 것이다.

  - 그리고 이를 반복해 최적화된 결과에 접근해나간다.

  - 또한 학습주의 접근은 뛰어난 적응력과 유연성을 중요시한다.

 

4. 학습주의 접근 방법

  1) 완벽하지 않은 상태이더라도 새로운 아이디어(제품)가 나오면 그냥 시도(실험, 출시)해본다.

  2) 피드백을 통해 배운다.

  3)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다시 시도한다.

  - 린스타트업, 애자일, 테스트베드, 패스트패선, 총 먼저 쏘고 대포쏙, 스몰 베팅 스케일 업 등은 용어만 다를 뿐 모두 학습주의 접근을 표방하고 있다.

  - 여기서 시도의 비용은 실패하더라도 감당할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

  - 예를 들어 퇴직자가 모아둔 돈과 퇴직금으로 큰 고깃집을 열 계획은 망하다가는 다시 일어서기 어려우므로 학습주의를 적용하기가 어렵다.

 

5. 저스트 두 잇 전략

  1) 완벽하지 않은 상태이더라도 새로운 아이디어(제품)가 나오면 그냥 시도(실험, 출시)해본다.

  2) 실패의 비용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

  3) 피드백을 통해 배운다.

  4)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다시 시도한다.

 

6. 소셜 화폐

  -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은 경험자의 추천입니다.

  - 우리는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높여주는 것을 공유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소셜 화폐이다.

  - 일반 사람들이 기대하는 틀을 깨뜨리는 놀라움, 흥미, 신성함이 곧 내적 비범성이다.

  - 내적 비범성은 모든 제품과 아이디어에 있을 수 있다.

  - 프로게이머가 아닌 이상 게임을 한다고 해서 돈이 나오는 것도 아닌데, 우리는 퀘스트를 해결하고 레벨업을 하고 좋은 아이템을 얻기 위해 열심히 게임을 한다.

  - 다시 말해 게임은 내적 동기를 유발한다.

  - 만약 기업에서 성공적인 게임 메카닉스를 실행하면 아주 적은 비용으로 충성도를 올릴 수가 있다. 마일리지, 차별 등급 회원제, 포인트, 퀘스트 이벤트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소셜 화폐를 만들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고객에게 인사이더라는 소속감을 심어주는 것이다. 소속감을 주기 위해서는 희소성과 배타성을 활용해야한다.

  - 사람들이 남이 갖지 못한 것을 손에 넣는 순간, 자신을 특별하고 대단한 사람처럼 여기게 된다.

 

7. 가시성

  - 남들이 많이 사는 것을 따라 사려는 욕구, 자신이 믿을 만한 사람들을 따라하려는 욕구가 표출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실을 스스로는 잘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 가시성은 모방을 자극하고 많은 사람이 모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또 그것을 모방하기 마련이다.

  - 상품과 브랜드의 지속적인 노출이야말로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잊지 말자.

 

8. 감성

  - 경외심은 놀라운 지식이나 힘, 숭고함, 아름다움을 접할 때 느끼는 충격과 놀라움을 의미한다.

  - 인간은 자신을 훨씬 능가하거나 압도하는 존재나 힘을 대면할 때면 경외심을 느낀다.

  - 경외심을 느끼게 되면 우리는 사고 범위가 넓어지며 자신의 한계를 극복할 힘이 생긴다.

  - 위대한 예술작품, 아름다운 음악, 숨 막히는 자연 환경, 인간의 손으로 이룬 놀라운 업적과 새로운 발견 등은 모두 경외심을 자아낸다.

  - 조나 버거의 연구에 의하면 슬픔을 자극하는 기사가 공유될 확률은 일반적인 기사보다 16퍼센트나 낮았다.

  - 그런데 일반적으로 기사를 읽을 때 긍정적인 기사보다 부정적인 기사를 사람들이 더 많이 본다. 그래서 뉴스에서는 좋은 소식보다 안 좋은 소식을 더 많이 다룬다.

  - 마케팅 할 때 입소문을 내고 싶다면 대중에게 경외심, 감동, 흥분, 유머, 분노, 불안이란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 만족감이나 슬픔은 오히려 입을 닫게 만들 수 있음을 잊지말자.

 

9. 실용성

  - 가장 많이 공유되는 기사는 흥미를 유발하거나 놀라움을 주는 것이 아닌 유용성이 높은 기사였다.

  - 비즈니스에서 실용적 가치로 대표되는 것은 바로 할인이다.

  - 할인에 관련한 내용을 분석해보면 우리는 절대적인 할인 가격보다 할인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을 더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우리에게 주어지는 할인이 우리의 기대치 혹은 기준점에서 멀어질수록 우리는 그 할인에 더 매력을 느낀다. , 더 실용성이 있다고 여긴다.

  - 100달러의 법칙은 100달러가 안되는 상품은 할인율을 표시하는 것이 좋고, 100달러가 넘는 고가의 상품은 할인 가격을 알려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10. 스토리텔링

  - 우리의 두뇌는 단편적 지식보다 일련의 이야기 흐름 속에 담겨 있는 정보를 더 잘 기억하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스토리에는 단편적 지식이 아닌 생생한 인물이나 사건이 나오기 때문에 우리의 감정을 움직이게 한다.

  - 감정이 움직이게 되면 공감을 하게 되고, 공감을 하게 되면 그 내용을 좀 더 친밀하게 받아들이게 되어 생각과 행동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 마케팅에 있어 이야기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실은 아이디어나 제품의 핵시적 가치가 이야기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1. 사표를 쓰는 타이밍

  - 절대 감정에 치우쳐서 퇴사를 결정하면 안된다. 퇴사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바로 인간관계다.

  -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사표는 절대 쓰면 안된다. 이직을 원한다면 차분하게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있는지 최소한 미리 알아봐야 한다.

  - 돈이 부족해지기 시작하면 생활고에 쫓겨서 판단하기 때문에 최상의 결과를 얻지 못할 확률이 높다.

  - 진급이 얼마 안 남았으면 조금만 버텨 진급한 후에 사표를 쓰는게 좋다.

 

토픽 일취월장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헌 고영성 외 1, 일취월장, 로크미디어, 2017.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