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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취월장 챕터 4 혁신 요약 정리

지식DB 2023. 2. 11.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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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4. 혁신: 성공과 실패를 포상하라 그러나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경우는 처벌하라


1. 혁신은 왜 어려운가?

  - 혁신적 아이디어는 기존의 상식, 지식, 선입견, 편견을 깨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보니 그런 아이디어를 내는 것 자체가 힘들다.

  - 아이디어 자체가 어떠한 효과를 낼 때까지 그 아이디어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라는 것을 인지하기가 힘들다.

  - 혁신은 만들어내기도 힘들지만 주변에서 받아들이는 것도 힘들다

  - 자신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제품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혁신인지 모를 때가 많다.

  - 혁신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 혁신의 대부분은 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유를 재창조하거나 유와 유를 창의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탄생된다.

 

2. 혁신의 공간

  - 혁신을 원한다면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포용해야한다. 하지만 다양성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 다양성이 연결될 때 비로소 혁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 인구 규모와 기술혁신은 비례한다.

  2) 인구 밀도는 인구 규모보다 혁신을 더 빨리 이루어낸다.

  - 스티브 잡스는 픽사 본사를 MIT의 빌딩 20의 철학을 담아 지었다.

  - 중앙에 위치한 화장실, 여러 주요 출입구, 카페, 우편함, 세계의 극장, 회의실, 시사회실 등을 통해 직원들 간의 우연한 만남을 유도한 것이다.

 

3. 창의성

  - 창의성은 단지 사물을 잇는 것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그토록 굉장한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물어보면 약간 죄책감을 느낀다. 뭔가를 한 것이 아니라 그저 본 것이기 때문이다.(스티브 잡스)

  - 다양한 경험(지식), 더 나아가 낯선 경험을 많이 하면 혁신의 중요한 한 요소인 다양성을 확보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하는 되는 것이다.

 

4. 자라의 혁신방법

  - 소비자에게 최대한 많은 디자인을 선보여 고객의 반응을 살핀 후, 반응이 없는 것은 빠르게 폐기하고, 반응이 좋은 것은 더 양산하되 비슷한 콘셉트의 다른 옷들을 몇 종 추가하는 방식으로 혁신했다.

  - 자라의 디자이너들은 1년에 무려 3만 개의 디자인을 만들고, 그중 18000개가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5. 많은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실패를 경험하면 두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 첫째,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직감적으로 알게 된다. 실패한 제품들 역시 성공을 예측하고 내놓는 것들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 둘째, 반성적 사고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비효율적인 관행을 타파할 가능성이 커지며, 더 현명한 전략 수정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6. 실패를 보상하라

  - 실패를 두려워하는 조직 문화라면 누가 과감하게 도전하고 시도하겠는가?

  - 실패가 용인되고 더 나아가 똑똑한 실패에 대해 보상을 해줄 때 조직원들은 더 많은 실패를 할 것이며, 그 많은 실패는 결국 혁신을 불러올 확률을 높일 것이다.

 

7. 굴절적응

  - 굴절적응이란 하나의 유기체가 특정 용도에 적합한 한 가지 특성을 발전시키고 이후에 그 특성이 전혀 다른 기능으로 이용되는 것을 말한다.

  - 전문성과 경험이 깊어질수록 새로운 관점을 갖는 것이 더 힘들다는 사실을알아냈다.(라이스 대학교 교수 에릭 데인)

  - 즉 전문성이 떨어질수록 창의성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 혁신을 위해서는 경력이 화려한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나 초보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

  - 비즈니스를 할 때는 항상 고객의 관점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지만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고객을 유심히 관찰하다 보면 상품 제작자가 빠질 수 있는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커진다.

 

8. 데드라인

  - 데드라인은 생산성을 넘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 해커톤은 해커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마라톤처럼 쉬지 않고 기획에서 프로그래밍을 거쳐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 데드라인은 무언가 혁신적인 것을 개발할 때 필요한 시간에 비해 터무니없이 부족하게 설정된다.

  - 현재 결핍과 한계상황에 직면했다면 관점을 바꾸어 오히려 혁신의 기회로 삼도록 하자.

  - 결핍된 상황이 아니라 하더라도 가장 적절한 때에 데드라인을 설정하는 등 절박함을 불러일으키는 한계상황을 만들자

  - 결핍과 한계상황에 처했다고 바로 혁신의 결과가 나오진 않겠지만 그 어느 때보다 혁신의 쾌거를 이룰 확률은 높을 것이다.

 

 

토픽 일취월장
도메인 자기개발 난이도
참고문헌 고영성 외 1, 일취월장, 로크미디어, 2017.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