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직장인 투자자는 적립식 장기투자를 해야하는가?
지금 미국주식 역사적 최고점에 환율도 고점이라 미국주식을 해야 하나 망설이는 사람들과 보유자들은 하락장이 올지도 모르니 매도 해야 하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것이다.
이는 국내 주식에 익숙한 우리 한국 직장인 투자자들의 오류이다.
이미 지금 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아 차린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국내 주식은 시장 자체가 단타를 통한 트레이드 시장이다.
사고 팔고를 해서 수익을 내는 시장이다.
거의 대부분의 90% 이상의 직장인 투자자들은 전문 트레이더와 기관, 외인들에 먹이 감이 된다.
하지만 미국 주식은 국내 주식과 기본 개념 자체가 다르다.
미국인들의 주식은 401K 미국 연금 개념의 주식 시장이다.
그들은 사고 팔고하는 개념으로 주식을 하지 않는다.
베이스는 미국 주식 시장은 결국 우상향 한다는 믿음으로 돈을 묻어 두고 연금으로 적립식 투자로 계속 모아간다.
우리 직장인들은 일을 할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있다.
그 기간 동안 노동 소득을 금융 소득으로 만들어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은퇴하기 전에 구축해야한다.
그 최고의 시스템은 세계 최고 미국에 투자 하는것이다.
만약 적립식 투자를 시작하는데 하락장이 와버렸다?
더 좋은 것이다.
직장 생활을 할수 있는 기간 동안 적립식으로 하락장에 S&P 500을 모아간다면 평단가가 낮아져 장기로 볼때 수익률은 더 높아진다.
S&P 500 최악의 투자 시기는 2000년 IT 버블 최고점에 매수 한 사람이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까지 맞아 그 후 탈출 하려는데 10년이 걸렸다.
하지만 이것은 거치식 한번에 몰빵 투자를 했을 때이다.
적립식으로 하면 2년이면 탈출이다.
또한 15년 주기로 보면 100% 수익이다.
이렇듯 S&P 500 은 투자 시기가 언제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데 차라리 하락장이 오면 더싸게 사서 평단가를 낮출수 있으니 오히려 더 좋다.
지난 100년간 미국시장 데이터를 보면
1) 미국시장 20% 급락 폭락장은 7년에 한번
2) 10% 이상의 하락장은 16개월에 한번
3) 5% 이상 주가가 떨어지는 작은 조정은 1년에 3번 이다.
그래서 현금 확보가 중요하다.
30% 정도 또는 그 이상 현금을 확보 하고 있다면 이런 조정 하락장은 좋은 주식을 싸게 살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다.
다들 알다 시피 S&P 500 은 미국 주식시장의 최고 500개 기업 미국 주식시장의 80%를 사는 것다.
즉 세계 최고 미국 자체를 사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올 세계 4차 혁명의 1등 기업이 애플 이될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될지 구글이 될지 알수 없다.
그렇다면 S&P 500, QQQ로 그 모두를 사면된다.
또한 지금 세계 최고의 시총 1위는 애플 이지만 10년 20년 후 세계 시총 1위는 어디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때 다들 알고 있듯이 S&P 500은 자동으로 시총 순위에 따라 비중 조절을 한다.
이는 자본주의 시스템 그 자체이다.
이렇듯 우리가 S&P 500 을 사는 것은 미국과 자본주의 자체를 사는 것이다.
환율이 높은것도 장기 적립식 투자자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환율이 높은 시기 이던 낮은 시기 이던 계속 적립식으로 매수 하면 그 자체가 헷지가 된다.
내년에도 작년과 올해처럼 미국 주식 장이 좋을지 나쁠지는 알수 없다.
하지만 장이 좋으면 내 주식이 올라서 좋고 하락장이 오면 더 싸게 살수 있어서 좋고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투자 철학과 원칙을 잃지 않고 적립식 장기 투자를 하면 성공한다.
우리는 직장인 일반 투자자들이다.
우리 중에 천재적 감각으로 직장 생활을 하며 트레이딩으로 단타를 치며 많은 수익을 내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것 이다.
하지만 우리는 트레이딩의 천재가 아니다.
거의 대부분 90%이상의 일반 직장인 투자자들은
그 범주에 속하지 못하고 퇴근 후 주식 공부는 공부대로 에너지를 쏟고 투자는 손실이 난다.
우리는 인정 해야 한다.
왜 워런 버핏이 일반인들은 S&P 500 을 하라고 한것인지를 S&P 500 을 적립식 장기 투자를 하면 이미 상위 10% 안에 드는 투자자이며 개별 종목을 공부할 시간에 직장 전공 공부를 더 해서 내 몸값을 높이고 더 높아진 월급으로 적립식 투자 금액을 높여 간다면 필승 한다.
이렇듯 하락장이던 상승장이던 미국주식 투자자들은 S&P 500 VOO, QQQ, SCHD, 우량주 매도 해서 시장을 떠나지 말고 적립식으로 계속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
출처: 블라인드 주식게시판